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소식

IMG_8945.jpg

2018 디지털 시민교육 컨퍼런스 - ‘우리가 만드는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2018.12.27

거리마다 크리스마스 캐롤이 울려 퍼지는 12월 중순의 수요일 저녁, 교사와 학부모, 교육관계자 등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Born digital 세대의 디지털 시민 교육에 대해 이야기 하는 ‘2018 디지털 시민교육 컨퍼런스-우리가 만드는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에 참여하기 위해서 랍니다.


IMG_9020.jpg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 개최되는 '디지털 시민교육 컨퍼런스'는 푸른나무 청예단과 카카오가 2015년부터 '청소년 디지털 시민교육'을 진행 해온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시민교육’에관심이 있는 여러 시민분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자리 입니다.


올해의 컨퍼런스에서는 푸른나무 청예단과 카카오의 청소년 디지털 시민교육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에 대해 되짚어 보며, 학교 현장에서 교사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시민교육’에 대해 나누어 보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또한, 지난 10월부터 전국 교사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육 콘텐츠 공모전’에서 수상하신 선생님들의 시상식과 콘텐츠 발표가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그 현장으로 따라오시죠!


IMG_8866.jpg


Session 1.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의 디지털 시민교육 이야기

첫번째 세션에서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3년째 진행되고 있는 청소년 디지털 시민교육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의 이야기를 영상을 통해 들어보았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의 많은 이점 이면에 발생하는 사이버폭력 등 여러 위험 속에서 올바른 디지털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의 교육 이야기와 더불어, 학교에서 직접 본 교육을 받은 삼죽초등학교의 심성호 선생님께서 교실에서 만난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주셨습니다.


IMG_8925.jpg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육 신청이 단 몇 분 만에 마감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만의 다채로운 교구와,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 체험 형식의 교구로 인해 재미와 높은 교육효과를 나타낸다고 하네요!


또한,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나오는 선생님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지능이 아닌, '감성', 그리고 디지털 시민성을 넘어 디지털 리더십을 갖추는 것이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


Session 2.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육 콘텐츠 공모전 시상 - 선생님의 '디지털 시민교육'이야기

오늘의 또 하나의 뜻 깊은 자리!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육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되었는데요, 선생님의 노하우를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를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우수1, 우수3, 장려4 팀(개인)을 선정하였습니다.


IMG_9010.jpg


IMG_9001.jpg


최우수상을 수상하신 '광명서초등학교'의 김지현, 박지희 선생님의 '바른어린이 크리에이터 학교' 는 요즘 많은 아이들이 꿈꾸는 직업 1순위인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만큼, 크리에이터를 잘 알고 있는 우리 아이들 이지만 그 안에서 알아야 하는 다양한 에티켓 등에 대해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는 점에 아이디어를 얻어, 다양한 활동과 보드게임을 통한 '크리에이터' 에티켓 함양 교육을 기획하셨다고 합니다!


IMG_9030.jpg


이 외에도 수상 하신 다양한 콘텐츠들을 더 많은 선생님들과 공유 할 수 있도록 온라인화 할 예정이니, 많은 선생님들의 관심 부탁 드립니다.^^


Session 3. 초청강연 - Born Digital 세대의 '디지털 시민성'이야기

마지막 세션으로, 한겨레 사람과디지털연구소에서 소장을 역임하시며 '디지털 세대의 디지털 시민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나누어 주고 계신 구본권 소장님을 모셨습니다.


IMG_9097.jpg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시민성 이라는 주제로, 과거와 달라진 우리의 삶과 이러한 세상 속에서 발생한 긍정적인 변화와 무엇을 조심하고 유의해야하며, 더불어 우리에게 필요한 시민성은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내용을 함께 나누어 주셨습니다.


추운 연말에 선물과도 같은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유익한 내용과, 시의적절하게 필요한 내용을 나눌 있어 너무 만족스럽고 감사합니다.”

-참가자의 후기-


IMG_9492.JPG

IMG_9488.JPG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진행된, ‘2018 디지털 시민교육 컨퍼런스’의 자리는 디지털과 떨어질 수 없는 우리의 삶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만나는 다양한 청소년들, 그리고 우리들에게 '디지털 시민성'과 이것을 확산하고 지속하는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019년에도 계속될 ‘디지털 시민교육’의 확산을 위해 학교, 가정, 온라인 등 다양한 자리에서 힘쓸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여정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댓글리스트
댓글작성 입력폼
현재 글자수0 제한 글자수/ 300
페이지 이동 목록 목록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유관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