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4월 18일 1,2교시에 도하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디지털 시민 첫걸음"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디지털 나라를 여행하고 미션을 수행하면 인증 도장을 받고 비밀의 상자를 열 수 있었습니다. 사디세가 사이버폭력으로 자식을 잃은 분이 또다른 희생을 막기 위해서 시작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런 아픔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마음을 다지며 수업에 집중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희망을 가졌습니다.
1교시는 사이버폭력의 종류와 예방수칙을 알아보았습니다.같은 방법으로 대응하지 않고 어른에게 알리고 사실을 목격한 경우 방관자가 되지 않아야 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배웠습니다.사이버폭력의 대처방법을 읽으며 어른들에게 알려야 함을 와이파이트국의 문제를 살펴 보고, 함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가해자, 피해자의 마음을 읽고 나는 어떻게 할지 선택하고 의견을 나눕니다.
모두의 마음이 달랐지만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2교시는 인터네키스탄에서는 디지털 에티켓의 종류를 배우고 살록달록홈즈 탐정에게 편지를 쓰며 다시 배운 것을 정리했습니다. 디지털시민으로서 사디세를 만들기 위해 약속을 읽고 다짐했습니다. 친절하고 저학년이 알아 듣기 쉽게 천천히, 귀에 쏙쏙 들어오게 정확한 발음으로 설명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칭찬도 많이 해주셔서 더 집중을 잘했던 것 같습니다.보물상자에서 선물까지 주셔서 아이들이 너무 좋아했습니다. 열정적인 강의 다시 한 번 더 감사드려요.^^